300x250

SSD와 HDD 디스크 장단점 비교 분석해 봅니다.

 

1 데이터 처리 속도와 용량

일반적으로 SSD와 하드디스크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보존합니다. 두 종류의 저장 디스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본다면 자신에게 맞는 디스크를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디스크에 데이터 보존을 하는면에서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드디스크는 오랬동안 저장장치로서 사용되어 왔으며 데이터 저장 용량이 많습니다. 테라바이트 단위의 하드디스크도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약 20년 전에 저장 용량 1기가 하드디스크를 10만원 주고 샀던 기억이 있습니다. 

반면에 SSD는 반도체 메모리로 저장하고 읽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컴퓨터 부팅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비교해 보면 체감 속도가 다른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SSD가 하드디스크에도 많이 사용한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2. 금액

제가 오늘 기준으로 SSD디스크를 검색해 보았더니 삼성에서 제조한 SSD디스크의 경우 256기가 디스크가 약 10만원이 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1테라 바이트 기준으로 보았을 때 거의 80만원에 가까웠습니다. 다른 제조사들은 그보다 저렴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하드디스크 보다는 몇 배나 비쌌습니다. 점점 더 대중화되면서 점점 저렴해 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비싼것 같습니다.

3. 일반인이 잘 모르는 데이터 보존 시간(반드시 알아두세요!)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보존합니다. 하지만 영구적으로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한 번 저장하면 계속 저장되는 줄 아시는분들이 계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원이 연결되지 않고 데이터가 보존되는 시간을 안다면 디스크를 오랬동안 사용하고 데이터를 잃어버리지 않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중한 사진들, 영상들, 및 중요한 데이터를 잘못하면 잃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 표에서 알수 있는 것처럼 온도에 민감합니다. 평균적으로 5도가 올라가면 저장 기간이 약 반으로 줄어 듭니다. 이 점 꼭 기억해 주세요!

4. 기타 장단점

HDD하드디스크는 저장용량이 크고 저렴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충격에 약합니다. 제품 품질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충격에 조심해야 합니다. 바닥에 떨어뜨리는 것뿐만 아니라 툭툭 치거나 기타 충격을 주는일을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SSD디스크는 저장용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비싼 단점이 있지만, 충격에 강합니다. 즉 내구성으로 본다면 훨씬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단점을 잘 살펴 본 후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300x250

+ Recent posts